AMIST

Faculty·Rsearch

Admissions·Major

Academic Affairs·Student

News&Event

AMIST

ADMISSIONS/MAIOR

Admissions

Application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의 일반전형 모집요강 안내
01지원자 유의사항
  • 입학전형 전반에 관한 안내사항(지원사항 조회, 고사장 안내, 합격자 발표, 합격자 등록 등)은 개별적으로 통지하지 않습니다.
  • 지원자 본인이 울산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 입학사이트를 통하여 직접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으로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하여 본 대학교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접수된 원서는 취소하거나 기재사항을 변경할 수 없으며, 제출서류와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제출서류 심사결과 구비서류 미비, 지원자격 부적격 등의 결격사유가 확인될 경우 입학전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지원학과(전공)에 부과된 각 전형(면접, 실기, 필기)에 모두 응시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입학전형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입학전형 시 부정행위자는 불합격 처리하며,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위조 또는 변조된 서류의 제출 등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입학)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합격(입학)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졸업예정자의 경우 2018년 2월에 졸업을 하지 못하면 합격(입학)을 취소합니다.
  • 입학전형 성적이 현저히 저조하여 수학능력이 불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자는 모집인원에 관계 없이 대학원위원회의 심의에 의하여 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 지원자가 소수인원으로 강좌 개설이 불가능할 경우 대학원위원회 심의에 의하여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형료는 전액 환불합니다.
  • 임상영양학전공 합격자 중 영양사 면허 취득예정자는 2018. 2. 23(금)까지 영양사 면허증 사본 또는 합격증명서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 입학을 취소합니다.
  • 중개의학전공 지원자는 기초교실에서 전일제 근무 가능하여야 하며, 기초교원 1인과 임상교원 1인의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 전문대학원 및 특수대학원 석사학위 소지자가 박사과정에 입학한 경우 박사학위 수료 학점을 42학점으로 상향조정 합니다.
  • 전형(면접, 실기, 필기) 당일 대기 장소 및 고사장에서 휴대폰을 휴대할 수 없습니다.
  • 합격자가 정해진 등록기간에 고지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합격이 취소됩니다.
  • 수험생은 전형(면접, 실기, 필기) 당일 수험표와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등)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 본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대학원 전형에 관한 사항은 「울산대학교 대학원 관리계획」에 의거하여 처리합니다.
02 전형일자
모집요강
구 분 일 정 대 상 비 고
원서접수 2017. 11. 6(월)
~ 11. 10(금) 17:00까지
전 모집단위

인터넷 원서접수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 → 입학안내

<원서접수 대행업체 : (주)유웨이어플라이>

제출서류 도착마감 2017. 11. 14(화) 17:00까지 전 모집단위 울산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입학→일반전형→지원사항 조회에서 도착여부 확인 가능
면접고사 2017. 12. 2(토) 09:30~ 전 모집단위
(의학과, 의과학과, 음악학과 제외)
당일 09:00까지 본 대학교 지정 고사장 집결
2017. 12. 2(토)11:00~ 의학과, 의과학과 당일 10:50까지 의과대학 지정 고사장에 집결
(서울 아산병원 내)
필기고사 2017. 12. 2(토)
09:30~10:30
의학과, 의과학과 당일 09:00까지 의과대학 지정고사장 입실 완료(서울 아산병원 내)
실기고사 2017. 12. 2(토)
09:30~
음악학과 당일 09:00까지 본 대학교 지정 고사장 집결
합격자발표 2017. 12. 19(화) 예정 전 모집단위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에서 본인 직접 확인 (개별통보하지 않음)
합격자등록 2018. 2. 5(월)
∼2. 7(수) (09:00~16:00)
전 모집단위 경남은행 전국 각 지점
03 전형료(인터넷
접수 수수료 별도)
  • 의학과 · 음악학과 지원자 : 65,000원
  • 상기 제외 전 지원자 : 45,000원
※ 인터넷 접수 수수료(5,000원)는 지원자 본인 부담.
04 합격자 발표
및 등록
  • 합격자 발표 일시 : 2017. 12. 19(화) 예정
  • 합격자 발표 방법 : 울산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
  • 등록금 고지서 출력 : 2018. 1. 31(수)이후 울산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에서 출력, 지정한 일시 및 장소에서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 등록기간 : 2018. 2. 5(월) ~ 2. 7(수) 09:00~16:00
  • 등록금액 : 2017학년도 기준으로 등록금을 우선 납부하고, 추후 2018학년도 등록금이 확정되면 차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 등록장소 : 경남은행 전국 각 지점
05 등록포기 및 환불
  • 환불기간 :2018. 2. 12(월) ~14(수) 16:00까지
  • 환불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입학→일반전형→등록포기 및 환불(온라인으로만 환불)→계좌 입금
06 인터넷 입학원서
작성 유의사항
01 일반사항
  1. 입학원서의 입력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확인될 때에는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합니다.
  2. 입학원서 및 제출 서류의 작성오류, 입력사항 누락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와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원서접수 후 반드시 원서접수 여부를 학교 홈페이지 또는 본인이 지원한 대행업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02 지원자
  1. 성명 및 생년월일은 출신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내용과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2. 원서접수 시 업로드 할 본인의 최근 사진 파일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03 지원사항
  1. 지원하고자 하는 전형유형, 과정구분, 모집단위를 정확히 입력하여야 합니다.
  2. 의학과 의학전공, 음악학과 기악전공 지원자의 경우 반드시 세부전공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04 지원사항
  1. 출신대학교(원), 학부(과), 전공명, 누계평점/만점, 졸업일자는 증명서에 기재된 내용과 반드시 일치하게 입력하여야 합니다.
05 지원자 연락처
  1. 주소는 주민등록상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2. 전화번호, 휴대폰 등은 전형기간 중 즉시 연락이 가능한 지원자 연락처를 모두 입력하여야 합니다.
07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학 과 모집단위 모집과정 모집인원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385 154
한국어학과 한국어학
한국사·한국문화학과 한국사·한국문화학
철학과 철학
경제학과 경제학
행정학과 행정학
정치외교학과 정치외교학 ×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 ×
법학과 법학
경찰학과 경찰학 × ×
경영학과 경영학
교육학과 교육학 × ×
수학과 수학
물리학과 물리학
화학과 화학
생명과학과 생명과학
체육학과 체육학
아동·가정복지학과 아동·가정복지학
주거환경학과 주거환경학
식품영양학과 식품영양학
임상영양학 × ×
의류학과 의류학
기계공학과 기계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건설기계공학과 건설기계공학
조선및해양공학과 조선공학, 해양공학
산업경영공학과 산업경영공학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의용생체공학(협동과정)
화학공학과 화학공학, 공업화학, 생명환경공학
첨단소재공학과 재료공학
건설환경공학과 토목공학, 환경공학
건축학과 건축학, 건축공학, 도시계획
음악학과 기악, 성악·합창지휘, 작곡 × ×
미술학과 동양화, 서양화, 조소 × ×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 텍스타일패션디자인학, 디지털정보디자인학, 시각정보디자인학, 실내공간디자인학 × ×
의학과 의학 ×
의과학과 의과학
의공학
중개의학 ×
간호학과 간호학 × ×
  • 석·박사 통합과정 : 박사과정 개설학과에만 지원 가능(단, 의학과 제외)
  • 모집단위의 해당 전공이 없거나, 모집단위 ‘ × ’인 전공은 모집하지 않습니다.
세부전공
01 의학과 의학전공
의학과 의학전공
학 과 모집단위 세부전공
의학과 의학전공 해부학 내과학 병리학 산부인과학
생리학 소아청소년과학 방사선종양학 비뇨기과학
생화학분자생물학 정신건강의학 핵의학 안과학
약리학 신경과학 외과학 이비인후과학
미생물학 피부과학 정형외과학 재활의학
예방의학 가정의학 신경외과학 마취통증의학
인문사회의학 영상의학 흉부외과학 직업환경의학
뇌과학 진단검사의학 성형외과학 치과학
응급의학 임상약리학 - -
  • 의학전공은 졸업 시 의학 석사학위를, 의과학전공은 이학 석사학위를 수여받음.
02 음악학과 기악전공(석사과정)
음악학과 기악전공(석사과정)
학 과 모집단위 세부전공
학과 모집단위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오보에 클라리넷 알토 색소폰
바순 호른 트럼펫 트롬본
튜바 유포니움 플루트 타악기
08 제출서류
01 공통 제출서류
제출서류 모집과정 비 고
석사과정 박사과정
입학원서 1부 인터넷 접수 후 출력
대학졸업(예정)증명서 1부 -
석사학위(예정)증명서 1부 -
학사학위과정 성적증명서 1부 누계평점/만점 기재된 것
석사학위과정 성적증명서 1부 - 누계평점/만점 기재된 것
논문요약서 1부 (해당자에 한함) - 인터넷 접수 시 작성 후 출력
논문대체확인서 1부(해당자에 한함) - 인터넷 접수 후 출력
02 추가 제출서류
제출서류 모집과정 대상학과(전공) 비 고
석사과정 박사과정
지원확인서 의학전공 인터넷 접수 후 출력→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
추천서 의과학, 의공학전공 인터넷 접수 후 출력→
추천교수 서명 후 제출
추천서 - 중개의학전공 인터넷 접수 후 출력→
추천교수 서명 후 제출
포트폴리오 - 디자인학과, 미술학과 면접고사 시 지참
자기소개서 - 음악학과 인터넷 접수 후 출력 및 작성(실기고사 시 지참)
레퍼토리 목록 - 기악, 성악·합창지휘전공
작품 목록 및 작품 3곡 - 작곡전공 실기고사 시 지참
영양사 면허증 사본 - 임상영양학전공
간호사 면허증 사본 - 간호학전공
전문의 자격증 사본 - 중개의학전공
이력서, 자기소개서 - 간호학전공 면접고사 시 지참
재직증명서(해당자에 한함) - 간호학전공 면접고사 시 지참
03 장학관련 제출서류
장학구분 제출서류
직장인 및 자영업자, 공공기관 재직자 - 대학원 장학신청서 1부(인터넷 접수 후 출력)
-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1부
-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http://www.4insure.or.kr)에서 본인 로그인 후 출력>
공무원 및 초중고교사
교직원본인
일반장학
교직원 배우자 및 자녀 - 대학원 장학신청서 1부(인터넷 접수 후 출력)
- 4대 사회보험 가입자가입내역 확인서 1부
-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http://www.4insure.or.kr)에서 해당교직원 로그인 후 출력> 또는 재직증명서 1부
- 가족관계증명서 1부
  • 제출한 장학관련 서류가 미비할 경우 추가로 서류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 제출방법 : 2017. 5. 24(수) 18:00까지 본교 대학원 교학행정실(행정본관 406호)로 우편 도착 또는 직접 제출.
  •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

    1. 모든 증명서는 반드시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단, 재발급이 불가능하여 사본을 제출할 경우, 반드시 원본과 사본을 함께 제출하여 원본 대조를 받아야 합니다.)

    2. 외국에서 발행한 증명서는 원본과 함께 한글 번역본을 공증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3. 모든 제출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4. 발송용 봉투표지의 제출서류 목록 확인 후 모든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5. 제출서류 미비 또는 기간 내 미도착 시 전형제외 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09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및 배점
01 공통 제출서류
모집단위 과정구분 최종출신
대학교(원)성적
면접고사 필기고사 실기고사 총 점
전 모집단위
(의학, 의과학, 미술, 음악학과 제외)
석사, 박사 공통 50% (100점) 50% (100점) 100% (200점)
의학과 의학전공 석사, 박사 공통 50% (100점) 50% (100점) 100% (200점)
의과학과 중개의학전공 박사과정 (통합포함) 50% (100점) 50% (100점) 100% (200점)
의과학, 의공학전공 석사, 박사공통 25% (50점) 50% (100점) 25% (50점) 100% (200점)
미술학과 석사과정 30% (60점) 70% (140점) 100% (200점)
음악학과 석사과정 30% (60점) 70% (140점) 100% (200점)
10 선발방법
  • 전 모집단위별 입학전형 총점의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한다.
  • 음악학과 기악전공은 악기별로 구분하여 선발함을 원칙으로 한다.
11 동점자 처리기준
01 전 모집단위(의학과, 음악학과 제외)
- 면접고사 성적
-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
02 의학, 중개의학전공
- 필기고사 성적
- 면접고사 성적
03 의과학, 의공학전공
- 필기고사 성적
- 면접고사 성적
-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
04 음악학과
- 실기고사 성적
-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
※ 전형결과 총점이 동점일 경우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은 4.5만점으로 환산한 누계평점을 적용함.
12 최종출신대학교
(원)성적 반영 방법
  • 최종출신대학교(원)의 누계평점을 본 대학이 정하는 반영방법(아래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 환산 배점 기준 참조)에 따라 등급화 하여 반영함.
  • 최종출신대학교(원) 누계평점 환산 배점 기준
등급 누계평점 구간 일반전형
4.5 만점 4.3 만점 4.0 만점 전 모집단위 미술, 음악 의과학, 의공학
1 4.25 이상 4.07 이상 3.78 이상 100 60 50
2 4.00 이상 3.83 이상 3.56 이상 98 58 48
3 3.75 이상 3.59 이상 3.34 이상 96 56 46
4 3.50 이상 3.35 이상 3.12 이상 94 54 44
5 3.25 이상 3.11 이상 2.89 이상 92 52 42
6 3.00 이상 2.87 이상 2.67 이상 90 50 40
7 2.75 이상 2.63 이상 2.45 이상 88 48 38
8 2.50 이상 2.39 이상 2.23 이상 86 46 36
9 2.25 이상 2.15 이상 2.00 이상 84 44 34
10 2.00 이상 1.92 이상 1.78 이상 82 42 32
11 2.00 미만 1.92 미만 1.78 미만 80 40 30
※ 위 기준으로 성적을 산출할 수 없을 경우는 별도의 기준에 의한다.
13 면접고사 안내
01 면접(실기)고사 일시
가. 전 모집단위(의학과 제외) : 2017. 6. 10(토) 09:30~
나. 의학과 : 2017. 6. 10(토) 11:00~
02 수험생 집결장소 및 시간
가. 전 모집단위(의학과 제외) : 본 대학교가 지정한 면접대기장에 09:00까지 집결
나. 의학과 : 의과대학(서울 아산병원 내) 면접대기장에 10:50까지 집결
(면접대기장은 2017. 6. 8(목) 울산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함.)
03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함.
04 면접(실기)고사 시행방안
가. 면접(실기)고사 성적은 본 대학교에서 정한 면접 평가 기준에 의하여 반영함.
나. 모집단위에 따라 지필고사를 포함하여 실시할 수도 있음.
다. 디자인학과는 면접(포트폴리오 반영)시에 본인 제작 작품을 제출하여야 함. (매수 및 크기 제한 없음.)
05 실기과목 및 배점(음악학과)
학 과 전 공 실기과제 배점
음악학과 기악 피아노 - 시대별로 각기 다른 3곡 이상으로 이루어진 20분이상의 Program 140
관·현악 - sonata 또는 이에 상응하는 concerto 1곡 (전 악장) 140
성악·합창지휘 성악 - 독일, 이태리, 프랑스, 영미가곡 각 1곡씩
- 오페라 또는 오라트리오 아리아 중 1곡
(아리아를 하지 않을 경우 가곡 2곡으로 대체가능)
140
합창지휘 1. Mozart, Requiem 중 Introit e Kyrie
2. Brahms, A German Requiem 중 1st Mvt. Selig sind, die da Leid tragen
- 1,2번 중 한 곡 택1
140
작곡 피아노 - 주어진 주제 선율로 지정된 악기 편성의 실내악곡
(3중주 또는 4중주) 작곡
140
14 필기고사 안내
(의학과)
  • 필기고사 일시 : 2017. 12. 2(토) 09:30~10:30
  • 필기고사 과목 : 영어
  • 수험생 집결장소 및 시간

    - 본 대학교가 지정한 필기고사장에 09:00까지 집결

    -〔필기고사장은 2017. 11. 29(수)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lsan.ac.kr)를 통해 안내함.〕

  •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함.
15 장학제도
장학명 장학비율 대상자
일반장학A급 등록금85% (입학금제외) 대학원 장학규정 및 학과장의 추천에 의하여 매학기 선발된 전일제 학생
(대학원 학과평가 결과 및 지도교수의 업적에 따라 장학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일반장학B급 등록금50% (입학금제외)
기초과목교육조교 등록금85% (입학금제외) 기초과목(미적분학연습, 일반물리실험, 일반화학실험) 조교로 선발된 자
연구조교 등록금50% (입학금제외) 연구과제보조원참여자로서 연구조교 자격에 준하는 자
(교수연구보조금 30%는 지도교수가 별도지급)
교직원본인장학 등록금70% (입학금제외) - 본교 정규직(무기계약직 포함),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과학대학 교직원
- 울산대학교병원에 재직 중인 정규직원(단, 의사직, 계약직원 제외)
교직원배우자 및 자녀장학 본교 정규직(무기계약직 포함),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과학대학 교직원의 배우자 또는 자녀
공무원장학 등록금30% (입학금제외) 현직 공무원 및 초. 중등교사
산학장학 등록금10% (입학금제외) 직장인 및 자영업 종사자
공공기관장학 등록금30% (입학금제외) 공공기관에 현재 재직중인 정규직 직원
기타외부장학 장학별 해당액 외부장학 선정기준 적용
  • 의학과 의학전공 지원자는 의과대학 별도의 지침에 의거 장학생으로 선정하여 지급함.
  • 각 장학별 세부적인 선정 기준 및 내용은 본 대학교 장학규정 및 장학지침에 의거 지급함.
  • 장학제도 변경에 따라 장학비율이 변경될 수 있음.
  • 장학수혜기간 : 석사과정 4학기, 박사과정 6학기, 통합과정 8학기
16 학·연·산협동과정
  • ※지원자 유의사항, 전형일정 등은 일반전형 1~6번 사항과 동일하게 적용함.
  • 모집단위 : 일반전형 자연과학, 공학계열 해당 모집단위 중 해당연구원에서 지정한 전공에 한함
  • 모집인원 : 별도의 모집정원이 없으며, 일반전형 모집정원에 포함
지원자격
과정 지원자격
석사과정 일반전형 석사과정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추천을 받은 자
박사과정 일반전형 석사과정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추천을 받은 자
제출서류
제출서류 모집과정 비 고
석사과정 박사과정
입학원서(인터넷 접수 후 출력)1부
대학졸업(예정)증명서 1부 -
석사학위(예정)증명서 1부 -
학사학위과정 성적증명서 1부 평점평균/만점 기재 된 것
석사학위과정 성적증명서 1부 - 평점평균/만점 기재 된 것
논문요약서 1부 (해당자에 한함) - 인터넷 접수 시 작성 후 출력
논문대체확인서 1부(해당자에 한함) - 인터넷 접수 후 출력
소속기관장의 입학지원 추천서 1부 해당연구기관에서 발급
재직증명서 1부(해당장에 한함)
대학원 장학신청서 1부 인터넷 접수 후 출력
  • 제출방법 : 2017. 11. 14(화) 17:00까지 대학원 교학행정실(행정본관 406호)로 우편으로 우송하여 도착하거나 직접 제출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
  • 모든 증명서는 반드시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단, 재발급이 불가능하여 사본을 제출할 경우, 반드시 원본과 사본을 함께 제출하여 원본 대조를 받아야 합니다.)
  • 외국에서 발행한 증명서는 원본과 함께 한글 번역본을 공증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 모든 제출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및 배점, 동점자 처리기준, 최종출신대학교(원) 성적반영 비율, 면접고사 안내 등은 일반전형 10~14번과 동일하게 적용 함.
문의연락처
  • TEL (052)259-2093, 2082~2083
  • FAX (052)259-2771
  • Homepage : http://grad.ulsan.ac.kr